2023년 1월 22일,
3년 가까이 폐쇄되었던 미얀마-태국 국경인 Tachilek-Mae Sai No.1 우정의 다리가 재개한다고 한다.
며칠동안 태국 측에서는 다리 청소를 하며 재개준비를 하고 있으며,
Myawady-Mae Sot No.1 우정의 다리 재개 이후 추가로 재개되면서
앞으로 미얀마-태국 국경무역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3년 1월 14일에는 미얀마-중국 Muse-Mang Wein 국경 무역 게이트도 재개하였다.
Muse 쌀도매센터 부회장 Mr. Min Thein은
2020년 4월 1일 폐쇄되었던 일부 국경 무역 게이트가 재개되었지만, 미얀마 6륜 트럭만 통행이 가능하며, 그외 차량이나 승객은 통행할 수 없다고 한다.
하지만 이번 국경 무역 게이트 재개로 인해 미얀마산 수박, 머스크 멜론, 광물, 수산물을 제외한 다른 물품을 중국 수출이 가능하며
중국산 건축 자재, 전자 제품, 의료기기, 소비재 등의 수입도 가능하게 된다.
또한 국경 운전기사 교체 시스템도 폐지되어 육로 운송이 보다 원활해질 것으로 보이나,
Muse-Kyalgaung 국경 무역 게이트는 2021년 11월 26일 재개하였지만 아직까지 운전기사 교체 시스템은 폐지되지 않고 있어 폐지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현재 운전기사 교체 시스템에서는 선적 파손 시 책임 소지를 가릴 수 없으며 운송비만 높이는 원인만 제공하고 있어 국경 무역 흐름에 방해를 주고 있기 때문이다.
미얀마-중국 국경 무역 게이트는 Muse, Lweje, Kampaiti, Chinshwehaw, Kengtung 5개 국경 무역 게이트가 있으며,
대부분 Muse에서 국경 무역 운송이 이뤄지고 있다.
출처: AD SHOFAR